"북미 관계정상화 조건 분명히 제시"<WP>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이 한중일 및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4개국 순방에 앞서 북한의 대남 도발행위에 대해 경고하고 또 한편으로는 핵프로그램 폐기시 관계정상화를 추진할 용의가 있다는 구애를 함께 했다고 CNN방송이 14일 보도했다.

CNN은 클린턴 장관이 지난 13일 뉴욕 아시아소사이어티에서 45분 연설을 통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동북아 안정을 위협하는 가장 중대한 도전"이라고 지적했지만 "오바마 행정부는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고 남한에 대해 침략행위를 하지 않으면 북한과 영구적인 평화를 모색할 준비가 돼 있다"는 발언을 통해 경고와 구애가 담긴 대북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북한과 관계정상화라는 화해의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클린턴 장관은 북한측에 `남한에 대해 어떠한 도발 행위나 도움이 되지 않는 공격적인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고 CNN은 밝혔다.

워싱턴 포스트(WP)는 클린턴 장관이 아시아소사이어티 연설을 통해 부시 행정부의 어느 관리들보다도 훨씬 분명하게 북한에 관계정상화의 조건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포스트는 클린턴 장관이 "북한이 진정으로 핵무기 프로그램을 완전히 그리고 검증 가능하게 폐기할 준비가 되면"이라는 전제 아래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에 관계정상화와 평화조약, 에너지 및 경제적 인센티브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는 또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하기 전에 이러한 조치들 가운데 일부를 추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포스트는 "2005년 부시 행정부에 의해 최종 합의사항에 이러한 조치들이 포함돼 있었지만 부시 행정부의 어떤 관리도 클린턴 장관의 이번 연설만큼 분명하게 (북미관계 정상화 등에 관한) 조건을 제시한 적이 거의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워싱턴 타임스는 "클린턴 장관이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면 외교관계를 맺고 평화조약을 체결하고 에너지와 경제적 지원을 하겠다는 부시 행정부의 처음 약속을 되풀이했다"면서 "북한에 북핵 6자회담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도발적인 발언이나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타임스는 또 클린턴 장관이 오바마 행정부는 북한의 플루토늄 프로그램 동결을 위한 빌 클린턴 행정부 당시의 94년 제네바 합의로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지만 부시 행정부가 2002년 발견한 북한의 고농축우라늄(HEU) 프로그램은 94년 제네바 합의를 완전히 포기하지 않고도 다룰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