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대통령 '제자리찾기'..현장.정책에 매진
사회통합.시장신뢰 회복 등 과제 산적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를 맞아 연초부터 경제행보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올 한해가 향후 국정운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인식하에 시대적 과제인 경제위기 극복을 통해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결연한 각오를 보여주고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올들어 이 대통령이 거쳐온 굵직굵직한 정치일정을 들여다보면 역시 결론은 `경제살리기'로 귀결된다.

지난달 2일 신년 국정연설을 `신호탄'으로 비상경제정부의 `워룸(war room)'을 진두지휘하고 나선 이 대통령은 같은달 19일에는 경제팀을 중심으로 한 개각 및 청와대 개편을 통해 위기극복을 위한 새 진용을 갖췄다.

이에 발맞춰 정부는 녹색뉴딜 사업, 신성장동력 사업, 구제개혁 방안 등을 잇따라 발표하며 `속도전'에 나섰고, 새해 첫달 재정집행 규모가 목표액 대비 110%를 달성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거뒀다.

특히 이 대통령의 경제행보는 취임 1주년이 도래하는 이달 들어 눈에 띄게 가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지난 4일 과천정부청사 지식경제부를 전격 방문, `현장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이튿날에는 경기도 안양의 `보건복지 콜센터 129'를 찾아 비상경제대책 현장 점검회의를 가졌다.

한 참모는 8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의 최근 모습은 지난해 취임 직후 보여준 `경제대통령'의 행보와 닮아있다"면서 "좌고우면하지 않고 강단있게 경제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도 대부분의 공식 일정을 경제 중심으로 편성하는 한편 가급적 한달에 1차례 이상 민생현장이나 정책현장을 직접 찾아 점검회의를 주재하는 등 `현장챙기기'에 매진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행보에 집중하는 동시에 이 대통령은 집권 2년차를 맞아 국정철학을 구현하는 데도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달 30일 TV원탁토론과 지난 2일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초청 오찬에서 이 대통령은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각종 쟁점 현안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나타내며 올 한해 강력한 국정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이는 지난해말부터 국정운영의 고삐를 바짝 죄면서 일부 부정적 여론과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자체 조사 결과 국정지지율이 30% 중반대로 올라서는 등 오히려 추동력이 강해지고 있다는 자신감이 투영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은 오는 25일 취임 1주년을 계기로 경제살리기는 물론 정치개혁, 법.질서 확립, 공기업 선진화 등 각종 개혁작업에도 한층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에 따른 사회갈등 증폭 가능성이 상존해 있는 데다 경제회복 시점이 예상보다 늦어질 경우 급격한 시장신뢰 상실과 민심이반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은 이 대통령으로서도 피할 수 없는 고민거리다.

아울러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북핵문제와 남북관계 경색도 이 대통령으로서는 국제사회와 함께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