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질.의혹 검증..2월 국회 흐름에 영향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를 필두로 `1.19 개각' 등 여권의 인적 개편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회가 6일 시작됐다.

윤 내정자에 대한 기획재정위 청문회에서 민주당 등 야권은 부동산 관련 의혹과 개인 신상 등 도덕적 하자 여부를 집중 제기했고, 한나라당은 야권의 공세를 차단하면서 내정자의 정책 능력과 전문성 등 자질 검증에 주력했다.

또 경제팀 수장으로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철학과 시장의 신뢰회복을 유도하는 재정.조세정책 방향, 기업 및 금융 구조조정 방안 등에 대해서도 검증작업이 이뤄졌다.

윤 내정자는 인사청문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에 경제정책의 최우선을 두겠다"면서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어 내수를 진작하고 이를 위하여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강길부 의원은 "비상경제 상황에서는 모든 것을 시장에 맡기는 것보다 정부가 나서 금융중개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고 주문했고, 같은 당 나성린 의원은 "장기적으로 선진화를 위한 경제정책 패러다임의 근본 전환, 단기적으로는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김효석 의원은 "현재의 부자감세 정책을 늦추고 재정지출을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고, 또 IMF 위기 시절의 경력 등을 거론하며 "위기극복의 총책임자를 맡을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같은 당 오제세 의원과 친박연대 양정례 의원은 "내정자는 참여정부 때 3년간 금감위원장을 맡았다", "참여정부 때도 금산분리 완화를 역설했다"면서 당시 윤 내정자가 금융감독 시스템을 충분히 갖추지 못해 최근 경제위기를 심화시켰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종률 의원은 윤 내정자 부인의 농지취득에 따른 허위 공문서 작성 및 농지법 위반 의혹과 딸에 대한 변칙증여 및 증여세 탈루 의혹을 제기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당초 이날 오전 10시 양승태 선거관리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를 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오후로 연기했다.

이날 청문회에 이어 9일 신영철 대법관 내정자와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가 이어진다.

특히 일부 내정자의 경우 편법증여를 포함한 부동산 관련 의혹에 논문 중복 제재, 소득 중복 공제 등 의혹이 이어지고 있어 인사청문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되며, 2월 임시국회의 흐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내정자의 경우 오는 19일 청문회가 진행될 것으로 잠정 합의된 상태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류지복 기자 lwt@yna.co.kr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