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행정부가 29일(워싱턴 현지 시간) 오는 7월1일 종료되는 '무역촉진권(TPA)' 연장을 미 의회에 요청했다.

의회가 요청을 받아들일 경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시한도 연장될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다만 민주당 주도의 미 의회가 공화당 행정부의 요구를 조건 없이 수용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양국 협상단은 미 행정부의 TPA 연장 요청과는 관계없이 지금 기준으로 TPA 적용을 받을 수 있는 3월 말까지 협상을 끝내겠다는 방침이다.

토니 스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TPA가 몇 달 후면 종료돼 몇몇 무역협상이 시간에 쫓기고 있다.

우리는 의회가 TPA를 갱신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의회에 TPA 연장을 요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스노 대변인은 "부시 대통령이 이번 주 일리노이주나 뉴욕주 연설에서 이에 대해 언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 의회가 백악관의 요청을 받아들일 경우 한·미 FTA 협상시한도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앤드루 퀸 미 대사관 경제참사관은 30일 "TPA의 연장 가능성은 아직까지 추정에 불과하고 설사 연장된다 해도 훨씬 복잡한 요소들이 개입될 것"이라며 "우리가 생각하는 마감시한은 여전히 3월 말"이라고 말했다.

퀸 참사관은 이날 기자들과의 웹채팅을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미국 정부에서 TPA 연장을 요청한다고 할지라도 여기에는 많은 변수가 뒤따른다"며 △과연 의회가 이를 승인할 것인지 △5년 전에 통과됐던 현재의 TPA와 동일한 성격의 TPA가 될 것인지 △새로운 규정이나 요건이 포함된 TPA일 것인지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도 "미 의회에서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TPA 연장 여부는 매우 불투명하다"며 "FTA를 타결하려면 3월 말까지 하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