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은 25,26일 호놀룰루에서 열리는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북.미 대화재개 문제를 비롯, 제네바기본합의 수정여부및 북.미 미사일협상 등 대북정책 3대 기조를 최종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3국은 조지 W 부시 행정부 출범후 두번째로 갖는 이번 3자 정책협의회에서 사실상 대북정책을 마무리지을 방침이어서 이번 호놀룰루 회담이 부시 행정부 대북정책 조율의 마지막 수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24일 "호놀룰루에서 열리는 한.미.일 3자 정책협의회에서는 북.미 대화재개와 제네바 기본합의 준수및 수정여부 그리고 북.미 미사일협상 문제에 대한 입장이 정리될 것"이라며 "미국의 대북정책 재검토결과가 이번 회담을 통해 사실상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북.미 대화재개 원칙이 일단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미국의 대화재개에 앞서 북한이 행동으로 변화를 보여야 하며 대화재개 시기와 장소도 워싱턴 당국이 결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호놀룰루 회담을 통해 이들 문제에 대한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그러나 아직까지 대화재개 시점및 장소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제네바 기본합의 문제와 관련, 미 국무부의 필립 리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미국의 주요 목표는 "북한 핵계획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종식"이라고 전제, "우리는 이 목표를 진척시키기 위해 기본합의를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제네바 기본합의 수정가능성을 열어놓아 주목을 끌었다.

북.미 미사일협상의 경우, 한국측은 워싱턴 평양간 조속한 미사일협상 재개를 기대하고 있으나 미측은 철저한 검증을 전제로 어떠한 경우에도 미사일개발및 수출중단에 따른 보상을 할 수 없다는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한.미.일 3자간 최종의견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밖에 호놀룰루 회담에서는 김대중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간 제2차 남북정상회담 및 관련 남북대화 문제 등도 집중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회의에는 우리측에서 외교부 임성준 차관보, 미측은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 일본은 마키타 구니히코 외무성 아시아 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