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6일 재경 정무 행자 건교 법사 등 12개 상임위 전체회의 또는 법안심사 소위를 속개,지난해의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에 대한 심의와 국감준비 작업을 계속했다.

그러나 재경위 등 일부 상임위에선 국정감사 증인선정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논란을 벌였다.

재경위에서 한나라당 간사 안택수 의원은 현대사태 및 현대의 대북투자와 관련,정몽헌 현대아산이사회 회장과 이익치 전 현대증권회장,김윤규 현대건설사장을,신용보증기금 대출보증압력설과 관련해서는 박지원 전 문화관광장관,이운영 전 신보 영동지점장,최수병 신보 전 이사장 등을 증인으로 선정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간사인 이정일 의원은 "재벌총수들은 증인으로 채택해도 나오지 않아 재경위의 권위만 손상된다"며 "신보대출 외압여부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증인채택은 힘들다"고 맞서 오후 회의가 지연되는 진통을 겪었다.

민주당 정세균 의원은 대우차 매각실패와 관련해 오호근 전 대우구조조정추진협의회 의장과 한영철 사무국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는 타협안을 제시했다.

건교위에서 민주당 설송웅 의원은 정부의 판교 신도시 개발계획과 관련,"건설업체들의 투기붐 조성 등 왜곡된 동기에 기초해 있다"고 비난했고 같은당 이윤수 의원도 "판교 신도시 개발은 높은 분양가로 인해 강남과 분당의 일부 부유층의 또 한번의 돈잔치가 될 것이 분명하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