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지난 23일 끝난 제2차 적십자회담에서 이산가족 생사확인 및 서신교환, 방문단 추가교환 등의 일정에 극적으로 합의한 후 6개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면회소 설치는 이견을 좁히지 못해 3차 회담으로 넘겨졌고 국군포로 및 납북자 문제는 논의조차 제대로 못해 ''반쪽 합의''에 그쳤다는 평가다.

◆ 뭘 합의했나 =이번 회담의 최우선 과제였던 이산가족 생사.주소 확인을 위해 이달과 다음달에 1백명씩 명단을 교환, 즉시 확인작업을 거쳐 상대측에 통보키로 했다.

또 명단교환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생사.주소확인에 따른 서신교환은 오는 11월중 3백명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한 뒤 규모를 점차 늘려 나가며 구체적인 문제는 3차 회담에서 다시 협의키로 합의했다.

면회소 설치 및 운영의 구체적 절차도 3차회담으로 넘어갔다.

2,3차 방문단 교환은 오는 11월2일과 12월5일 각각 1백명 규모의 방문단이 2박3일간 서울과 평양을 동시 방문하며 3차 적십자 회담은 12월13일부터 3일간 금강산에서 열린다.

◆ 왜 진통 겪었나 =생사확인 및 서신교환의 시기와 규모에 대한 이견 때문이다.

남측은 ''빨리 많이'' 하자고 주장했고 북측은 ''조금씩 천천히'' 하자고 맞섰다.

생사확인의 경우 남측은 9만5천여명의 상봉신청자 명단을 이달중 일괄 넘겨 연내에 마무리하자고 했으나 북측은 1백명만 시범적으로 해본 뒤 단계적으로 확대하자고 주장했다.

북측은 1만명씩 단계적으로 하자는 남측의 수정제의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