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꼬인 정국의 해법을 찾지 못한 채 힘겨루기로 치닫고 있다.

국회의 장기파행에 따른 국민의 비난여론이 비등해지면서 여야는 타협을 모색하는 분위기였으나 ''이회창-JP(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 통화설''이 불거지면서 한나라당이 초강경입장으로 선회, 국회파행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1일 총재단회의에서 "어떤 정파와도 당리당략에 따라 야합하지 않겠다"며 "국회법 날치기와 밀약설 유포 등에 대한 사과와 원천무효, 재발방지책이 실현되지 않는 한 의사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 총재는 "자민련의 교섭단체 완화는 총선민의에도 어긋나는 위당설법(爲黨設法)"이라고 일축했다.

자민련과의 연대가능성을 위해 국회법을 처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여권의 ''백기투항''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휴가전에 JP의 실체를 인정한다고 언급했던 것이나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검토를 사실상 백지화한 셈이다.

한나라당의 이같은 입장선회는 강공을 통해 남북화해무드를 무기로 한 여권의 정국주도권 장악을 저지하는 동시에 JP와의 통화설이 유포되면서 ''이회창-JP 밀약설''이 다시 부상하는 것을 차단키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국회법 개정안 등에 대한 일괄처리 입장을 천명하면서도 내부적으로는 타협을 통한 해결에 무게를 싣고 있다.

상임위 강행 등을 통한 ''여론몰이''로 한나라당을 협상테이블로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균환 총무는 "대화로 문제를 풀도록 한나라당과 접촉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석 대변인은 당6역회의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이 국회법개정안 처리를 저지할 경우 물리적 충돌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서영훈 대표가 2일께 ''포괄적 유감''을 표하는 사과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회법 무효화주장에 대해서는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15석으로 하는 수정안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타협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외형상 양당의 입장차가 워낙 커 조기 정상화 조짐은 별로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타협의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