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한국은 북한에 대해서 투자유치를 위한 금융절차 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17일 게재된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지와의 회견에서 "북한은 숙련된 저임금의 노동력과 풍부한 자연자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에 인접해 있어서 한국 기업이 북한에 투자할 경우 경제적 이익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통령이 지난 6월15일 평양에서 돌아온뒤 외국언론과 공식 인터뷰를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남북한은 별도 국가로 경협을 해 나갈 것"이라면서 "북한에 투자보장협정과 이중과세금지조약 체결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경제회생을 돕기위해 한국 기업들의 대북투자를 장려함으로써 독일에서와 같은 값비싼 통일의 대가를 치르는것을 피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남북통일의 시점''과 관련, 김 대통령은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으로 돌파구가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통일에 이르는데는 20-30년이 걸릴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중요한 것은 통일이 언제 이루어지느냐는 것이 아니라 남북한이 전쟁의 위험을 제거해 평화적으로 공존하고 경제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통일비용과 관련, "독일의 경우 서독이 동독을 흡수통일해 비용을 전적으로 부담했지만, 우리는 남북간 경제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이기 때문에 통일비용이 과도한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대통령은 이밖에 <>지난 6월 13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숙소로 가면서 김 위원장과 특별한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는 점과 <>북미와 북일 관계 개선의 기회 <>주한미군 주둔의 필요성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