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는 교섭단체요건 완화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 상정여부로 자민련과 한나라당이 맞서 오전 회의가 뒤늦게 열리는 진통을 겪었다.

자민련 오장섭 총무는 "민주당과 자민련 의원 1백36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한 법안을 상정도 하지 않는 국회가 있을 수 있느냐"며 국회법 개정안 상정과 본회의 처리를 위한 국회 의사일정 조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이는 민의를 무시하고 당리당략에 의해 특정 정당을 교섭단체로 만들어주기 위한 법개정"이라며 반대한 뒤 "의사일정 조정은 민주당과 한나라당 간사간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운영위는 논란끝에 의사일정 조정에 대해 여야 간사끼리 협의키로 하고 청와대 비서실과 경호실에 대한 업무보고및 정책질의에 들어갔다.

이날 회의에서 한나라당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여야 영수회담에서 논의된 기밀내용을 언론에 흘려놓고 한나라당에 책임을 뒤집어 씌우는 저의가 뭐냐"(김정숙),"옷로비 축소은폐 의혹을 받는 사직동팀을 폐지하지 않는 이유가 뭐냐"(이성헌),"김대중 대통령은 야당시절 총리서리의 위헌성을 주장했는데 방북기간에 위헌적 위치에 있는 이한동 총리서리에게 직무를 맡겨도 되냐"(엄호성 의원)등 청와대를 상대로 전방위 공세를 펼쳤다.

이에 대해 민주당측은 "사직동팀의 역할이 이전 정권과는 다르다"(천정배),"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구체화할 대책을 마련하라"며 방어에 나섰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