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8일 현대 사태와 관련, 조기 수습의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지원방식과 관련, 민주당은 채권은행단의 자율 결정을, 한나라당은 정부의 특단 대책을 주문하는 등 서로 다른 해법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이날 "이번 사태는 현대그룹 자체의 회복 역량이 있으나 금융권에서 ''롤 오버''(채무연장)가 되지 않아 발생한 것"이라면서 "그룹사로 확산될 것으로는 안본다"고 전망했다.

이 의장은 "최근 듣기에는 3천8백억원 정도의 유동성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대에 대한 추가자금 지급 여부는 채권은행단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정책성명을 통해 "현대 태에 대해 정부가 지엽적 대책으로 모면하려 하고 있다"며 근본대책의 수립을 요구했다.

정창화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지난 2년간 현대그룹을 비호하며 부실을 키워 왔으므로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소요될 자금규모를 파악해 유동성 확보에 주력토록 하며 일부 우량 계열사는 조속히 그룹에서 분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한구 정책실장도 "금융산업과 자동차산업의 체질개선과 비전제시를 통해 시장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며 대우차 매각 등 산업관련정책의 조속한 제시를 요구했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