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영수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갖고 내주 열릴 김대중 대통령과 이회창 총재간 회담이후 발표할 합의문 초안을 마련했다.

남궁진 청와대 정무수석,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과 한나라당 하순봉 사무총장및 맹형규 총재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시내 모처에서 모임을 갖고 총재회담 합의사항을 선언이 아닌 합의문 형식으로 발표키로 의견을 모았다.

합의문에는 대화와 타협의 "큰 정치"를 구현하고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초당적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민생현안을 위해 총선공약 이행 협의기구를 설치키로 하고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16대 국회 초반에 선거법을 개정키로 하는 등 정치개혁에 적극 나선다는 내용도 포함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영수회담 정례화문제는 여당측이 반대해 의제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여야간에 합의문 절충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을 겪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영수회담은 주고받는게 아니라 초당적 협력하겠다는 다짐이 중요하다"며 선언적인 수준에서 합의문을 작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한나라당측은 정치자금 문제의 해결과 선거사범 수사의 공정성등을 요구하고 있고 인위적인 정계개편 반대등도 명시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나라당은 또 이날 실무접촉내용을 공개키로한 반면 여권은 따로 브리핑을 하지 않기로 하는등 신경전을 펼치기도 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