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을 이틀 앞둔 11일 시민단체들은 부패정치인 추방과 공명선거 등을 통한 선거혁명을 이루기 위해 총선출마자들 못지않게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총선연대 관계자들은 이날도 지역구를 돌며 낙선대상 후보들을 떨어뜨리기 위한 캠페인을 계속했고 공선협 등은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투표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행사를 펼쳤다.

최열 상임대표, 박원순 상임집행위원장 등 총선연대 관계자 30여명은 서울 강동을(한나라당 김중위 후보)과 종로(민주당 이종찬 후보), 경기 남양주(민주당 이성호 후보), 구리(자민련 이건개 후보),부천 원미을(한나라당 이사철 후보), 인천 남구을(민주당 이강희 후보) 등을 찾아가 낙선 캠페인을 벌였다.

공선협 선거부정 시민감시단 2백여명은 이날 낮 12시 서울 종로2가 제일은행 앞에서 "투표참여 유권자 선언 결의대회"를 갖고 "유권자들의 빠짐없는 투표를 통해 정치인들을 매섭게 심판하자"고 촉구했다.

이와함께 경합지역에 출마한 후보자중 선거법 준수 미서약자, 서약 취소자, 자원봉사자 상주거부자 등을 중심으로 선정한 19개 지역 26명의 "중점감시대상 후보"들의 불법, 탈법 선거운동에 대한 밀착 감시활동에 돌입했다.

또 조희연(성공회대), 박호성(서강대), 정현백(성균관대), 이영희(한양대 명예교수)씨 등 교수 10여명은 기자회견을 갖고 "부패 무능정치인"의 추방을 위해 대학생 등 젊은층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를 촉구했다.

이들은 낙선운동에 지지 서명한 교수 8백85명 공동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젊은 유권자들이 새 민주정치를 책임지고 개척해야 하는 역사의 주인공이며 부패 무능 정치인에 대한 낙선운동은 정치개혁 운동의 출발점"이라고 선언하고 <>낙선운동 대상에 투표않기 <>대학생과 청년층의 투표참여 <>지역감정에 얽매이지 않은 투표 등을 주문했다.

김남국 기자 nk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