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총학생회장 출신 선후배 후보들간의 맞대결이 벌어지는 곳이다.

한나라당에선 15대 총선에서 국민회의 김상현 후보에게 5백91표차로 석패했던 이성헌 후보를 다시 내세웠고, 민주당은 지난 87년 "6.10" 민주화 투쟁을 주도했던 우상호 후보를 공천했다.

특히 연세대를 끼고 있는 이 지역의 유권자 수는 13만3천9백여명으로 여야 모두 고정표를 갖고 있고 여론조사결과에서도 박빙의 승부를 예고한 상태.

민주당 386세대의 대표주자인 우 후보는 "젊은 정치, 깨끗한 정치"를 표방하고 있다.

6.10 항쟁 당시 "100만명 시위"를 주도한 경험 등을 내세워 "유권자들의 정치개혁 열망에 부합되는 진정한 새 정치 기수"임을 각인시키는 전략으로 젊은층의 표밭을 공략하고 있다.

우 후보측은 공식선거전 돌입후 동문출신 연극지망 후배들을 중심으로 "미소부대"라는 유세팀을 가동, "마임" 등 길거리 즉석 공연 등을 통해 유권자들의 호응을 유도하고 있다.

우 후보는 <>노인복지 증진 <>아동보육시설 확충 <>주부 인터넷 교육 지원확대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등을 지역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 이 후보는 15대총선 낙선후 4년동안 와신상담하며 꾸준히 지역구를 다져온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 후보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지난 총선때 선거운동을 도왔던 자원봉사대를 그대로 재가동, 표밭을 갈고 있다.

맨투맨식 전략을 구사하는 이 후보는 이른 새벽 연세대 뒷편에 위치한 안산 약수터 방문, 출근길 인사를 시작으로 오후 11시까지 관내 구석구석을 뛰고 있다.

이 후보는 지역공약으로 <>서울역과 연세대 앞을 지나는 경의선 철도구간의 지하화 <>관내 재개발, 재건축의 합리적 추진 <>독립문공원 뒤의 군부대 이전및 생태공원 조성 등을 내걸고 있다.

자민련에선 이의달 후보가 지난 11,15대에 이어 재도전을 선언했고 민국당은 야당원로 이철승씨의 장남인 이동우 후보가 "21세기에는 정치지향적인 학생운동 출신보다는 세계경제를 통찰할 수 있는 경제전문가가 필요하다"며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

청년진보당 박세증 후보도 분주한 발걸음이다.

김형배 기자 khb@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