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동영상 앱 틱톡과 더우인(중국판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가 헬스케어 부문에서 새 먹거리를 발굴하고 있다.

9일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베이징 기반 여성·어린이 전문 고급 병원 암케어를 최근 완전히 인수했다. 바이트댄스의 자회사 중 하나인 샤오허헬스(홍콩)가 41.5%인 지분율을 69.5%로 끌어올리면서다. 또 다른 자회사인 샤오허헬스테크(베이징)도 지분 30.5%를 갖고 있다. 암케어는 여성·어린이병원 7곳, 종합 외래병원 2곳, 분만센터 5곳을 운영 중이다.

회사 측은 정확한 거래 금액을 밝히지 않았으나 총 100억위안(약 1조9300억원)을 투입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이는 신펑톈위그룹이 2019년 베이징에 총 14개 의료시설을 운영하는 허무자병원을 인수하면서 지급한 역대 최고액 90억위안을 웃도는 규모다. 암케어와 허무자는 고소득층과 외국인을 주로 대상으로 하는 고가 민영병원이다.

바이트댄스의 샤오허헬스는 지난해 베이징의 아이루이 암병원 지분 10.75%를 인수했으며 올해 지분율을 91%로 끌어올렸다. 이처럼 바이트댄스는 여성·어린이, 암 등 특화 병원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헬스케어 서비스와 오프라인 진료 간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바이트댄스는 본업인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뉴스 서비스, 교육, 게임 등으로 영역을 넓히다가 2년 전부터 본격화한 중국 당국의 규제로 교육과 게임 부문을 축소하고 다른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