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글로벌 소셜미디어 플랫폼 트위터를 440억달러(약 55조원)에 인수한다. 인수 작업이 마무리되면 트위터를 상장폐지하기로 했다. 최근 20년간 상장사에서 비상장사로 바뀐 곳 중 최대 기업이 될 전망이다.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빅테크 규제를 피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5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트위터 이사회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주당 54.2달러에 인수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머스크가 앞서 14일 제시한 인수 가격과 같다. 머스크가 트위터 최대주주라는 사실을 공개하기 전날인 지난달 1일 종가(39.31달러)에 38%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얹었다. 매각은 주주 투표와 규제 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 연내 완료될 전망이다.

트위터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매각안을 승인했다. 브렛 테일러 트위터 이사회 의장은 “이 거래가 상당한 현금 프리미엄을 제공할 것이며 주주들에게 최선의 길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사회는 당초 경영권 방어 전략인 ‘포이즌필’을 발동하며 거부 의사를 밝혔으나 입장을 바꿨다. ‘현금 없는 세계 1위 부자’인 머스크가 지난달 21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를 통해 테슬라 주식을 담보로 한 대출 등 465억달러 규모의 자금 마련 대책을 내놓으면서다. 협상에 응하라는 트위터 주주들의 압박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4월 25일 트위터 인수와 관련해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기반이며 트위터는 인류의 미래에 중요한 문제들이 논의되는 디지털 광장”이라는 입장을 냈다. 이어 “‘스팸 봇’(스팸과 사기 콘텐츠를 올리는 허위 계정)은 없애고 모든 사람을 인증할 것”이라고 했다. 사용자들에게 무슨 게시물이 어떤 원리로 노출되는지 공개하겠다는 의미다.

노유정 한국경제신문 기자

NIE 포인트

1. 테슬라와 창업주 일론 머스크에 대해 알아보자.

2.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사려 한 이유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