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쉽고 재미있게…경제학의 세계로
“학생은 왜 상경계 전공자가 되려 하나요?”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라는 책을 우연히 읽고 경제학자들의 주장에 큰 재미를 느꼈습니다~~.” “다른 책도 읽었나요?” “네, 저는 이후 독서에 재미를 붙였습니다. 대표적인 게 아래 책들입니다.”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가 썼습니다. 《러쉬!》도 썼죠. 이 책은 저를 경제학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경제학자와 경제사상사를 소개한 친절한 책입니다. 경제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배울 수 있었죠. 경제학의 기원부터 애덤 스미스, 토머스 맬서스, 데이비드 리카도, 케인스, 밀턴 프리드먼이라는 거장들의 이론을 책 한 권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커버스토리] 쉽고 재미있게…경제학의 세계로

▷한 권으로 읽는 국부론

국부론은 경제학의 아버지로 알려진 애덤 스미스의 명저죠. 그런데 내용이 방대해서 고교생이 읽기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국부론의 핵심 부분만 선보입니다. 분업의 원리, 상업의 원리, 무역의 역할, 정부의 역할, 보이지 않는 손이 등장하는 대목을 소개합니다. 안재욱 교수님이 저를 위해 만든 듯했습니다. 대학에 가서 국부론 전체를 읽어보려 합니다.

▷북학의

조선시대 실학자인 초정 박제가가 쓴 고전입니다. 이 책은 조선의 국부론이라고 할 만합니다. 박제가는 조선의 애덤 스미스라는 거죠. 조선이 부강해지려면 무역을 해야 하고, 나라를 개방해야 하며, 상업과 유통이 흥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도로망이 잘 갖춰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박제가의 한탄은 눈시울을 붉히게 합니다. 조선이 가난한 이유를 분업, 전문화, 교환 부족 때문이라고 한 대목에서 《국부론》을 떠올렸습니다. 박제가는 더 연구해야 할 학자입니다.

▷이토록 쉬운 경제학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경제 이론을 영화 에피소드를 통해 설명하는 책입니다. 시네마노믹스인 셈이죠. 《인턴》 《HER》 《82년생 김지영》 《기생충》 《라라랜드》 등 수많은 영화 안에서 경제학 주제를 뽑아내 한계체감법칙, 대체재, 실업급여, 펭귄효과, 자동화와 일자리, 규모의 경제, 공공재, 통화량, 매몰비용, 프랜차이즈 경제학 같은 개념을 설명합니다.

▷고객의 요트는 어디에 있는가

이 책은 출간된 지 70년 이상 됐는데요. 미국 월스트리트에 일하는 사람들이 고객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금융상품을 다루는지를 고발합니다. 웃음과 교훈이 동시에 빛을 내는 투자 지침서라고 할 수 있지요. 개인투자자들은 금융시장에서 먹이사슬의 최하단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펀드매니저 등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는 대목이 기억납니다. 투자는 결국 자기 책임이니까요.

▷THE BITCOIN STANDARD

비트코인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합니다. 번역서가 있지만 원서로 도전했습니다. 어렵지 않게 쓰여 있습니다. 초반부에 화폐의 역사를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원시화폐 즉 primitive money 대목에서 인류가 조개, 검은 돌, 유리 등을 어떻게 화폐로 받아들이고 사용하게 됐는지, 화폐의 발달이 기술의 발달(금화, 동전, 지폐)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암호화 화폐, 디지털 화폐는 컴퓨터 기술 속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할 화폐라고 보게 되지요. 비트코인이 화폐냐고요? 저의 대답은 “시간이 말해줄 겁니다”입니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NIE 포인트

1. 생글이 소개한 12권의 책 저자가 누구인지와 다른 저작물이 있는지를 조사해보자.

2. 경제 분야 6권 중 읽은 책이 있으면 생글생글 편집진에 독후감을 써서 보내자(nie@hankyung.com).

3. 대입용 자기소개서에 쓸 도서목록을 미리 정해서 읽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