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이 `대형` 표시를 한 국산 일회용 KF94 마스크라 하더라도 치수는 제조업체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성능·안전기준 등 품질면에선 모두 우수했지만, 편안하게 착용하기 위해선 자기에게 맞는 치수를 확인한 뒤 구입해야 한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KF94 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품질·위생성·치수를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대상은 아에르의 `스탠다드 라이트 에스 보건용 마스크`, 애니가드 `데일리 입체형 미세먼지 마스크`·`기본 황사 방역용 마스크`, 크리넥스 `KF94 데일리 방역마스크`·`4단 마스크`, 국대마스크 `케이 보건용 마스크 미카`, 깨끗한나라 `황사 방역용 마스크`, 닥터퓨리 `황사 마스크`, 웰킵스 `뉴스마트 황사 마스크` 등 9종이다.
KF94 `대형 마스크` 왜 안 맞나 했더니…사이즈 제각각
같은 대형 제품이라도 가로길이(마스크를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측정한 최대 수평 길이)는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끈의 길이는 최대 48mm의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마스크가 들뜨지 않게 잘 맞으면서 장시간 착용시 통증을 줄이려면 착용자의 얼굴 유형과 크기 등 특성에 잘 맞는 치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에르 제품은 시험대상 가운데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가로길이가 137mm로 가장 길어 세로접이 유형 중 큰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애니가드 제품은 세로길이가 147mm로 가장 짧아 세로접이형이면서 길이가 짧은 마스크를 원하는 사람에게 적절하다.

크리넥스 제품은 세로길이가 164mm로 시험대상 중 가장 길고, 가로방향으로 4단으로 접히도록 설계됐다. 벗었을 때 작게 접히면서 얼굴이 긴 사람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다.

시험결과 모든 제품은 본연의 성능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KF94 마스크는 평균 0.4㎛크기의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 모든 제품이 해당 수준의 분진 포집 효율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KF94 `대형 마스크` 왜 안 맞나 했더니…사이즈 제각각
신선미기자 ss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