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증시 대장주인 바이주(白酒)기업 구이저우마오타이의 주주들이 회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차이신이 8일 보도했다. 회사가 지방정부 인프라 투자에 8억위안(약 1330억원)을 기부하기로 결정하면서 법적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마오타이는 지난달 26일 공시를 통해 본사가 있는 구이저우성 런화이현(懸)과 이웃 시슈이현에 각각 2억6000만위안과 5억4600만위안을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기부금은 런화이의 하수 처리 시설, 시슈이의 도로 건설에 쓰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물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소송을 제기한 230여명의 투자자들은 마오타이의 이런 결정이 주주 가치를 침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회사 정관 상 이사회에 이런 대규모 기부를 결정할 권한이 없으며, 주주총회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오타이 측은 이에 대해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마오타이의 지방정부에 대한 기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9월에는 마오타이의 모기업이자 구이저우성(省) 국유기업인 중국구이저우마오타이양조그룹이 구이저우성 산하 다른 국유기업의 채무 상환을 지원하기 위해 150억위안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마오타이양조그룹이 구이저우성자산관리공사에 마오타이 지분 570억위안어치를 무상으로 이전해 주기도 했다.

상하이의 조인트윈파트너스 로펌의 둥이즈 변호사는 마오타이의 정관에 이사회가 5000만위안 이하의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돼 있으며, 기부는 명시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의사결정구조가 부적절한 부분은 있으나 위법은 아니라는 게 둥 변호사의 진단이다.

마오타이의 주가는 올해 중국 내수 소비 회복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연초 대비 상승률은 56%에 달하며, 시가총액은 약 2조2800억위안으로 상하이증시 2위인 공상은행(1조8500억원)을 크게 앞서고 있다. 이날도 집단소송 피소 소식에도 장중 2% 넘게 올랐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