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일찌감치 코로나19 권고 주의 깊게 들었어야 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7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일찌감치 최고 수준의 경보를 울렸지만, 모든 나라가 이에 주의한 것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 외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82명이던 지난 1월 30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다면서 "그때 세계는 WHO의 권고 사항을 주의 깊게 들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WHO는 각국에 권고 사항을 이행하라고 강요할 권한은 없다"면서 조언의 수용 여부와 책임은 각 정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WHO는 계속해서 과학적 증거에 근거한 최선의 조언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국경이 폐쇄되면서 다른 질병에 대한 백신 부족 및 접종 차질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까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이 지원하는 소아마비, 홍역, 콜레라, 황열병, 뇌막염 등에 대한 백신 캠페인이 연기돼 1천300만 명 이상에 대한 예방 접종에 차질이 빚어졌다"면서 "결과적으로 아이들이 사망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구촌에 Gavi가 생명을 구하는 일에 충분히 자금 지원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김주리기자 yuffie5@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