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은행의 자영업자 지원 노력을 격려하고 앞으로도 자영업자의 금융애로 해소 및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윤석헌 원장은 24일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모바일 플랫폼 'KB 브릿지(Bridge)' 시연회에 참석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영업자의 애로사항 해소방안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윤 원장은 "현재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정책금융기관, 지자체 등 약 430여곳에서 각종 지원제도를 운영 중이나 치열한 생업전선에서 홀로 고군분투 중인 자영업자는 이를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 시연되는 모바일 플랫폼이 바쁜 자영업자들에게 '손안의 작은 나침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은행이 자영업자에게 다양한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며 더 나아가 관계형 금융으로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KB 브릿지는 KB국민은행이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자 직접 개발한 모바일 정책자금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KB국민은행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자영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수많은 정책자금 중 자영업자별 특성에 맞는 정책자금을 추천해주며 자영업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정책자금, 창업, 상권분석과 관련된 상담이 필요할 경우 KB국민은행의 전국 12개 'KB소호컨설팅센터'에서 원스톱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지원한다. 금감원은 KB 브릿지를 통해 금융꿀팁 등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대상 금융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시연회 이후 가진 플랫폼 개발자 및 자영업자 등과의 간담회에서 윤 원장은 "지원제도 추천의 정확도 제고 등 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네트워크 특성상 더 많은 이들이 활용할수록 그 가치가 커지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만큼 더 많은 자영업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