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미국산 자동차 관세 15%로 인하하는 방안 검토

2. 트럼프 "국경장벽 민주당 승인 불발 시 군 병력으로 건설"

3. WP "트럼프 행정부, 중국 기술 탈취·해킹 사례 곧 공개"

4. 월가 공포지수 VIX, 45일째 상승 지속…불안심리 장기화



중국, 미국산 자동차 관세 15%로 인하하는 방안 검토



중국 정부가 미국산 수입 자동차에 부과하는 관세율을 현행 40%에서 15%로 대폭 낮출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 방안이 며칠안에 중국 내각에 제출될 예정이며 실제 효력이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 소식에 중국과 생산적인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화답 트위터를 남기며 오늘 GM과 포드 등 미국 자동차 기업들이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트럼프 "국경장벽 민주당 승인 불발 시 군 병력으로 건설"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가 국경장벽 건설을 위한 50억 달러 자금을 대지 않으면, 즉 민주당이 합의하지 않으면 셧다운을 감수하겠다며 강경한 태도를 이어갔습니다. 그는 낸시 팰로시 하원 원내대표와 대화 과정에서 의회 승인이 불발될 시 군 병력으로 장벽을 건설하겠다는 초 강수를 뒀는데요, 앞서 미중간 전화통화가 시작되며 상승하던 뉴욕증시는 이 소식에 장중 하락전환 했습니다.



WP "트럼프 행정부, 중국 기술 탈취·해킹 사례 곧 공개"



워싱턴 포스트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기술 탈취와 구체적 해킹 사례들을 곧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중국 정부의 위반 사례들을 증거로 제출하며 중국을 압박할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당초 우호적 대화들이 오갈 것으로 예상되던 협상 과정에 중국 압박 카드가 섞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장 초반 상승폭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월가 공포지수 VIX, 45일째 상승 지속…불안심리 장기화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가 45일째 상승세를 지속하면서, 불안 심리가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통상 VIX지수가 15를 넘으면 시장 불안함이 큰 것으로 평가되는데요, 현지시간 11일, VIX지수는 23,4로 2016년 3월 이후, 최장 기간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이에 대해 VIX지수가 23이라는 것은, 곧 주가가 한달 동안 23%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짚으며 경계감을 잃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허정민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