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소액주주들의 코스피 이전 상장 요구가 보다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이전 상장을 안건으로 하는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하는 청구서를 모집하기 시작한 겁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코스피 이전` 요구 본격화…임시주총 소집 청구서 모집
5일 셀트리온헬스케어 지난 4일 증권정보사이트 씽크풀에 `코스피 이전 임시 주주총회 소집청구서 작성 및 발송`이란 제목의 글을 게시했습니다. 상법상 임시주추총회 요구가 가능한 3% 의결권을 확보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겁니다.

의결권 확보는 강성주주 10여 명으로 구성된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주운동 연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매도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주가를 억누르고 있는 만큼, 코스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코스피로 이전하면 코스피200 등 각종 지수에 편입돼 연기금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돼 공매도 방패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들은 앞서 코스피로 이전한 셀트리온을 벤치마크하고 있지만, 셀트리온과 달리 결과를 예측하긴 쉽지 않다는 게 증권가의 중론입니다.

3% 의결권을 확보해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해도, 소액주주들의 지분이 낮아 코스피 이전 안건이 통과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섭니다.

실제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소액주주 비율은 9월 말 기준 32.9%에 불과합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주주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으로 지분 35.83%를 들고 있고, JP모건이 15.02%,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테마섹이 10.5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법 제368조 제1항을 보면 주주총회에서 보통결의를 하려면 발행주식 총수의 25% 이상 참석하고 출석 의결권의 절반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결국, 소액주주들이 이탈자 없이 똘똘 뭉치거나 서 회장 내지 해외 펀드가 도와줘야 가능한 구조라는 겁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소액주주들은 최대주주인 서 회장이나 해외 펀드들이 코스피 이전에 찬성표를 던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코스피200 등 각종 지수에 편입과 기업 지배력 확대 등 서 회장이나 해외 펀드가 코스피 이전에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는 데 기대를 걸고 있는 겁니다.

회사측은 소액주주들의 이전 운동인 만큼, 직접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주주들의 요구가 관철되면 이전 상장하겠지만,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일단 지켜본다는 방침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고위 관계자는 "주주들이 원하면 코스피 이전 상장해야겠지만, 회사 내부에서 이전 상장에 대해 검토한 적은 없다"며 "주주들이 임지주주총회를 소집한다고 하지만,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박승원기자 magun1221@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