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예방 위한 임플란트, 식립 방법도 중요해
올해 7월부터 임플란트 보험에 대한 개인 부담률이 만 65세 이상기준, 50%에서 30%로 절감되면서 임플란트시술에 대한 관심도는 물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렇게 관심도가 올라가면서 임플란트가 무조건 적으로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 생각과는 다르게 임플란트는 실제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5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만큼 고난도 시술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실제로는 임플란트시술 전 잘하는곳, 유명한곳 등을 찾아 부작용을 예방하면서도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즉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찾아보고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하지만 인터넷에 마케팅 및 바르지 않은 정보도 함께 섞여있어,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정확한 정보를 알고 간다고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가능성이라는 부분은 배제할 수 없다.

먼저 임플란트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치아 및 구강의 구조가 다른 만큼 많은 경험을 통해 비슷한 구조의 수술을 많이 진행해 봤다면 어떤 경우라도 그에 맞는 맞춤형 수술 진행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까지 체크할 수 있는 첨단 3D 장비를 구축하고 있느냐에 대한 여부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구강 구조, 뼈 구조까지 체크해야 비로소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기 유리해 지기에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첨단장비를 구축하고 있어야 체계적인 수술진행이 가능하다.

이와 동시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후 관리 또는 위생상의 관리 등등으로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너무나도 당연한 부분이기에 치과의 지시에 따라 개인 스스로 잘 관리하는 것이 좋다.

요즈음 이런 부분과 더불어 임플란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나토마지가이드식임플란트 방법이 떠오르고 있다. 이 방법은 첨단 CT 장비를 통해 개인의구강 상태를 면밀히 검진한 데이터 영상을 통해 여러 번의 모의 수술을 진행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임플란트식립 위치 및 방법을 찾아내어 그 방식대로 진행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정확한 시술은물론 빠른 시술 진행이 가능한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대한 치과 보철학회 인정의 이정택 원장은 "요즘 들어 임플란트에 대한 개인 비용 부담금이 덜어지면서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오른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임플란트는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정확한 시술 위치에 임플란트를식립하는 것은 물론, 개인 스스로의 관리 또한 꼼꼼히 진행해야 비로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유리할 것"이라 조언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