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무차입 공매도 근절…내부자 거래 예방 시스템 구축"
한국거래소가 무차입 공매도를 근절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내부자 거래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오늘(16일) 서울 여의도에서 하계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KRX 주요사업`을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정 이사장은 "불공정거래에 대한 예방과 감시를 강화할 것"이라며 "공매도를 악용한 불공정 거래와 무차입 공매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금융감독원 전담 조사반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유관기관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각 기관 간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며 "어떤 방안이 제일 최적인지 검토할 예정이고 가급적 내년 1분기 중 시스템 가동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지난 달 거래소는 공매도 조사반을 구성해 미공개 정보 이용행위, 무차입 공매도 의심거래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정 이사장은 "삼성증권은 나중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에서 7월 중에 증선위나 금융위 제재와 별건으로 제재할 예정"이라며 "골드만삭스도 7월중에 금감원 조사가 끝나면 감리 거쳐 제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거래소는 증권사 불공정 행위 사전 예방을 위한 감리 연계 컨설팅을 진행하고 법 규정 위반에 대한 제재 조치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한국거래소는 내부자 거래 예방을 위한 K-아이티스(K-ITAS) 시스템 구축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임직원이 자사주 거래 내역을 해당 상장사에 통보하는 방식으로 상장사 스스로 임직원의 자사주 매매 거래를 점검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 이사장은 "상장법인이 임직원의 자사주 매매 거래를 효과적으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기업의 컴플라이언스 고도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국거래소는 삼성증권과 같은 대량 착오 주문을 막기 위해 1회당 제출 가능한 호가 수량 제한 기준을 현재 상장 주식수의 5%에서 1% 또는 2%로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 코스닥 상장사 공시 담당을 법무, 회계, 컨설팅 법인 등에 위탁할 수 있는 공시대리인 제도와 코넥스의 코스닥 이전 상장 활성화,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 발간 확대, 시가 단일가 매매 시간 단축도 진행합니다.

정 이사장은 "자본시장 종합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북한 자본시장 설립 추진 대비도 검토할 것"이라며 "실무 연구반을 조직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