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배후수요에 직주근접 완벽…산업단지 인근 단지 `눈길`
산업단지 인근 분양단지 청약성적 우수하고 가격에서도 강세 보여

수요층 탄탄하고 유동인구 많아 생활인프라 잘 갖춰져 주목도 ↑

산업단지 및 기업 등 인근을 중심으로 분양하는 단지들이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인구 유입으로 주거환경이 개선될 여지가 높은데다 탄탄한 수요층까지 갖출 수 있어 분양하는 단지들 마다 순위 내 모집가구수를 모두 채우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지난 6월 경기 군포시에서 현대건설이 분양한 `힐스테이트 금정역`은 506가구 모집에 7806건이 접수되며 평균 경쟁률 15.43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군포시 역대 최고 경쟁률 및 최다 접수건수다. 이 단지는 주변으로 안양IT밸리와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스마트스퀘어 등의 산업단지가 밀집돼 있다.

또 먼저 3월에는 강원 춘천시에서 공급된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는 870가구 모집에 2만3517건이 접수되며 최고 158대1, 평균 27.03대1의 경쟁률로 마감된 바 있다. 이 단지는 바로 인근에 `삼성SDS 춘천센터 도시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에 있어 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이러한 단지들은 가격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대전 유성구에서 분양한 대덕밸리·신성국가산업단지 인근의 `반석 더샵`은 전용 84A㎡의 경우 이달 3억6990만원(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거래되며 분양가(3억3990만원) 대비 3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었다.

이처럼 산업단지 인근 분양 단지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기업체가 밀집한 배후주거지로 기본 수요층이 탄탄한데다 상주 및 유동인구 증가로 인근에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 주거환경이 잘 갖춰진다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워라밸이 기조가 사회 전반에 확산됨에 따라 출퇴근에 드는 비용 및 시간 절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지역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직주근접 단지들의 인기는 앞으로 더욱 노파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도권 산업단지나 서울 오피스 밀집 지역의 주변단지들은 상주 및 유입 인구가 증가해 생활 인프라가 발달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산업단지 등에는 젊은 직장인들이 많아 중소형 단지는 실주거용 뿐만 아니라 임대 수익형 상품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오는 7월 대구 연경지구 C-2블록에서 `대구 연경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인근에 이시아폴리스 산업단지와 대구검단산업단지 대구혁신도시 첨단의료클러스터 등 다수의 첨단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인접해있다. 이에 뛰어난 직주근접성을 기반으로 기업 종사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의 가장 큰 강점은 자연친화적 입지다. 단지 뒤로 대구의 명산으로 통하는 팔공산, 앞으로는 동화천이 흐르고 있어 대구 도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배산임수 지형을 갖췄다, 더불어 지구 곳곳에 근린공원 및 소공원 등이 조성되며, 단지 앞 동화천의 생태하천조성사업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여유롭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상업지구가 조성 예정돼 도보로 다양한 쇼핑과 문화,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시아폴리스권역 및 칠곡권역, 대구혁신도시 등으로 접근성이 좋아 롯데아울렛 이시아폴리스점, 코스트코 대구점 등 대형 유통시설 및 대구국제공항 등 각종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더불어 단지 동쪽으로 초o중 부지가 예정된데다 연경지구 내 고등학교 부지도 예정돼 있어 원스톱 교육환경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경지구의 다양한 호재들도 이 아파트의 가치를 높여준다. 칠곡-연경지구-이시아폴리스-대구혁신도시까지 이어지는 4차순환도로(2020년 예정)와 봉무~연경 신설도로(2019년 예정), 동서변지구로 이어지는 동화천로가 6차선으로 확장 예정이다. 또한 북대구IC, 팔공산IC, 국우터널, 신천대로 등도 인접해 대구 전역은 물론 광역접근성이 용이하다.

특히 총 길이 약 63.6㎞, 왕복 6~8차로의 4차순환도로 개통시에는 도로를 통해 수성구 범물동~동구 안심~칠곡 지천~달서구 성서~상인동 등 대구 외곽 시가지를 이어주면서 도심 교통정체 해결 및 교통편의성 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의 모델하우스는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동 599번지에 7월 중 개관 예정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