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22일(현지시간) 인수위원회 성명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검토하고 있는 이스라엘 관련 결의안은 거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팔레스타인 자치령 지역 내 이스라엘인 정착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트럼프 당선자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는 양측 간 직접 협상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지, 유엔의 조건 시행을 통해 이뤄지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결의안 때문에 이스라엘의 협상 지위가 매우 약화된다”며 “이스라엘인에게 아주 공정하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의안은 이스라엘의 요르단 강 서안 정착촌 건설이 국제법 위반이며, 양측 관계를 회복하려면 모든 정착촌 활동을 중단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스라엘의 가까운 동맹국인 미국은 결의안 일부 내용을 받아들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앞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반(反) 이스라엘 결의안을 거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스라엘의 정착촌 확장을 비판하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에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하지만 트럼프 차기 행정부는 '이스라엘 편들기‘에 적극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