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건강 지키는 방법, 여성호르몬 이해하기
[임혜진 기자] 여성의 몸은 생리전후로 다양한 신체변화를 겪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여성의 몸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여성호르몬에 대해 알아야 한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난소 안에 있는 여포와 황체에서 주로 분비되며 자궁건강과 월경주기에 영향을 준다. 이는 여성들이 자주 겪는 생리통, 생리불순, 트러블과 같은 증상의 원인이 되며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상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는 생리기 직전으로 경우에 따라 이 때 신체 이상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이를 월경전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증상들을 특징으로 하며 몸이 붓는 느낌, 유방통 등의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며 갑작스러운 기분의 변동, 우울감, 불안 등 다양한 심리적 변화가 나타난다.

월경전 증후군은 월경이 시작된 후 대부분 증상이 사라지지만 월경이 시작된 후에도 복통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이 계속된다면 자궁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대표적인 자궁질환인 자궁근종은 월경 전 증후군과 증상이 비슷해 무심코 지나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여성의 경우 신체에 이상 증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이는 전반적인 여성호르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면 불규칙한 월경주기, 생리혈 증가, 자궁근종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자궁건강을 생각한다면 불균형이 생기는 원인을 제거하고 자궁질환 예방에도 힘써야 합니다”라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여성질환인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 혹이 생기는 것으로 가임여성 2명 중 1명에게 발견 될 정도로 발병률이 높다. 생리통과 월경과다, 골반통,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을 겪을 수 있으며 근종이 자궁 내막에 생기거나 파고들면 생리가 깨끗하게 끝나지 않고 7일 이상 지속됨과 동시에 생리혈이 지나치게 많아지고 복통, 하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난다.

출혈 외에도 자궁근종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위치가 나빠 방광을 세게 누르면 빈뇨나 배뇨장애가 나타난다. 드물지만 요관을 누르면 방광으로 소변이 내려오지 못해 신장에 소변이 차는 수신증, 직장을 세게 누르면 변비, 대변폐색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근종이 아랫배속(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하지냉감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를 경우 하지, 허리, 둔부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흔하지 않다. 이밖에도 출혈로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고 기미, 탈모가 생기고 말 할 때 숨이 찬다. 성교통 및 우울증이나 피로를 잘 느끼고 쉽게 짜증이 난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여성들이 흔히 겪는 증상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많다.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될 시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검진과 조기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근본적인 회복을 위한다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도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이로써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최적화된 한약을 맞춤 처방하고 각종 여성 질환과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는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 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007 스펙터’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엄마가 뭐길래’ 강주은, 최민수에게 “너는 살았어”
▶ [포토] 트와이스 나연 '상큼한 미소와 함께~'
▶ ‘라디오스타’ 홍윤화 “남친 김민기와 6년째 연애 중”
▶ ‘응답하라 1988’ 류준열, 초근접 셀카 공개…‘여심 자극’
▶ ‘장사의 신-객주 2015’ 류담, 인연 끊기 위한 강한 의지…‘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