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 카니발.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올뉴 카니발.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 카니발이 22일(현지시간)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의 2015 상품성만족도 조사에서 미니밴 차급 위너상을 수상했다.

현대·기아차는 카니발이 혼다 오딧세이와 도요타 시에나를 제치고 기아차 최초로 미니밴 차급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카니발은 이번 조사에서 1000점 만점 중 829점을 획득했다. 카니발의 점수는 지난해 보다 62점 올랐다.

카니발 외에도 리오(국내명 프라이드), 쏘울 2개 차종이 각각 스몰카, 콤팩트 MPV(다목적차량) 차급에서 2위에 기록했다. 기아차는 차급별 톱3에 모두 3개 차종을 올렸다.

현대차의 쏘나타, 벨로스터, 제네시스 쿠페 등 3개 차종도 톱3를 달성했다. 쏘나타, 벨로스터, 제네시스 쿠페는 각각 미드사이즈카, 콤팩트 스포티, 미드사이즈 스포티 차급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대중차 브랜드(non-premium) 순위 2위에 올랐다. 지난해 대중차 브랜드 1위를 차지했던 현대차는 올해 미니에게 1위 자리를 넘겨줬다. 그러나 점수는 5점 상승한 809점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지난해보다 7점 오른 798점을 획득, 브랜드 순위 7위에 올랐다.

[난데없는 LG전자의 구글 피인수설…시장 흔든 이유는?] [수입차, '새 얼굴' 앞세워 하반기 국내 시장 '공략'] [잘 나가는 '대용량 커피'…점점 커지는 이유보니] ['삼성 반도체' 호황에 협력사 인센티브도 사상 최대] [수요일 오전 11시면 '따르릉'…공포의 '민폐전화']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