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좋은 운동 화제, 그렇다면 피해야 할 운동은?
[임혜진 기자] 최근 치질 환자가 늘어나면서 MBC ‘뉴스투데이-1분 튼튼건강’에서 요가 강사 박초롱이 소개한 치질에 좋은 요가 동작들이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원에 따르면 2013년 우리나라 치질 환자 수는 67만 명이 넘었으며 연평균 4천명 이상이 늘었다고 한다. 이는 국내인구의 약 25%, 성인의 약 50%에 이를 정도로 흔한 질환인 셈이다. 실제 우리나라 국민 70%가 살면서 한 번씩은 치질을 경험한다고 한다.

하지만 흔히 치질은 ‘위생적이지 못해 걸린다’는 주변의 인식과 동시에 치료에 대한 부끄러움 때문에 병을 숨기다가 심각한 상태가 되어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의학적으로 치질은 크게 치핵, 치루, 치열로 구분하지만 보통 치핵을 치질로 부른다. 치핵은 항문 안쪽의 혈관이나 항문 밖 조직이 늘어나서 생기며 항문질환의 약 50%를 차지한다. 이외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과 항문이 곪아서 발생하는 치루는 각각 20%정도 발생한다.

이처럼 치질은 항문 주위의 정맥이 압력을 받아 혈관이 부풀거나 늘어져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항문의 혈액순환을 돕는 운동인 요가, 수영, 케겔 운동은 치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이를 포함한 각종 운동들이 치질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요가를 통한 다양한 동작들은 내부 장기의 위치를 바로잡아주기 때문에 치질 치료에 효과적이다. 유연성이 필요한 요가동작은 소화기 운동 뿐 아니라 신진대사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 항문의 울혈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치질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수영은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평의 상태로 지속하는 운동으로 항문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이다. 또한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 케겔운동은 항문 부위의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치질에 좋은 운동이다. 케겔 운동을 하는 방법은 항문의 괄약근을 5~10초 동안 수축하고 이완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반대로 항문에 압력을 주거나 장시간 골반에 힘을 가하는 운동은 치질을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이 치질이 있다면 항문 혈관에 부담이 되는 아래의 운동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레슬링과 같은 격투기 종목은 순간적으로 많은 힘이 들어가므로 항문에 압력을 줄 수 있다. 특히 상대를 들어 올리는 배지기, 엎어치기, 메치기 등 격투기의 다양한 기술은 복부 등에 순간적으로 많은 힘이 들어가고 항문에 큰 힘을 주게 되어 치질을 유발한다.

√ 골프를 하는 도중 스윙 시 일시적으로 항문에 강한 압력이 가해져 치질이 악화될 수 있다. 공을 치기 위해 자세를 취하면 배에서부터 항문 쪽으로 힘이 가게 되어 항문이 빠지는 탈항이 될 수도 있는 이유다. 따라서 치질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삼가는 것이 좋다.

중력과 반대로 움직이는 역도는 중력의 저항을 많이 받아 항문 혈관에 부담을 준다. 이처럼 무거운 짐을 드는 행위는 하복부에 압력을 주게 되어 항문 건강에 좋지 않다.

그러나 이미 치질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면 치질개선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림제약의 렉센 연고는 하마멜리스가 함유되어 항문주변 혈관을 강화시켜준다. 또한 치열 등이 생긴 부위에 삽입기를 이용해 직접 도포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한림제약의 먹는 치질약 ‘렉센 티정’은 간편한 복용방법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치질 환자가 이용하기에 적합한 치료제로 직장 등에서 티내지 않고 꾸준히 치료하기에 적합하다.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만성질환자가 복용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또한 치질이 심해져 걷거나 앉는 등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로 고통이 심한 경우에는 한림제약의 렉센 에스 좌제와 같은 즉효성이 좋은 좌제를 삽입해 통증을 줄이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치질 개선 치료제에는 코오롱제약 엑스칠플러스연고, 시트리 프라맥스크림, 대화제약 헤모렉스좌제, 유니메드제약 자운고에프좌약 등이 있다.
(사진출처: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9000만 년 전 거북 화석, 자원봉사자 발에 걸려 ‘발견’
▶ 콩코르디아호, 사고 2년 만에 마지막 실종자 주검 발견
▶ 세계 200대 부자, 집계 자산 ‘약 89조6000억 원’ 1위는?
▶ 서울빛초롱축제 개막, 청계천 광장 수놓은 등불 ‘휘황찬란’
▶ 서울광장 초대형 돼지 풍선, “러버덕 보고있나?”…압도적 사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