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페이스북의 공동 창업자인 크리스 휴즈가 공익 성격의 소셜네트워크 ‘주모닷컴(www.jumo.com)’을 선보였다고 CNN인터넷판이 소셜미디어 뉴스사이트인 매셔블을 인용,지난 30일 보도했다.

‘주모닷컴’은 이용자들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운동을 발견하고 추종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페이스북과 유사하게 작동되는 이 사이트에는 3500개 단체가 게시돼 있다.

아이디(ID) 하나로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 로그인하거나 연계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페이스북 커넥트’를 통해 가입하면 각종 ‘이슈’를 선택해 관심 있는 사회운동을 찾아볼 수 있다.‘이슈’를 선택한 뒤 보다 특정한 이슈로 세분화해 보거나 지지하고 싶은 각종 구체적인 ‘프로젝트’들을 검색해 볼 수 있다.

이 사이트는 페이스북과 유사한 ‘뉴스피드’ 코너를 통해 이용자들이 지지하고 추종하는 이슈나 프로젝트와 관련한 최신 자료들을 볼 수 있다.또 페이스북과 같은 ‘좋아요(like)’ 버튼도 있으며,페이스북과 이 버튼을 공유해 페이스북의 친구들과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휴즈는 “주모닷컴의 임무는 이용자들이 가능한 한 쉬운 방법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단체를 발견하고 그들과 실제적인 방법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휴즈는 하버드대학교에 재학 중인 2004년 마크 주커버그,더스틴 모스코비츠와 함께 페이스북을 공동 창업한 인물이다.2007년 페이스북을 떠난 뒤 오바마 대통령 선거대책본부에 참여해 온라인 부문을 담당했으며 현재 비영리 단체 ‘주모’를 이끌고 있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