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슈퍼마켓들이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에 맞서기 위해 '나들가게'로 새롭게 단장해 출범했다. 중소기업청은 3일 전국 200개 나들가게의 개점식을 열었다.

나들가게는 정부 지원을 통해 매장진열,서비스,가격경쟁력 등을 강화한 중소형 소매점이다. 대형 매장과 마찬가지로 상품 · 재고관리,매입 · 매출관리,상품 수 · 발주 등의 정보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 나들가게 통합 공동물류센터와 공동구매,공동배송을 통해 가격경쟁력과 협상력을 높였다.

중소기업청은 나들가게 사업참여 점포에 1억원 한도 내에서 시설 개선자금,간판교체 비용,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 설치비용 등을 지원키로 했다. 또 상권분석,상품기획,상품재배열,점포설계,재개점 등을 지도하고 개점 후에도 지속적으로 판매,재고관리 등 점포 운영 전반에 대해 경영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중기청은 올해 안에 2000점을 개설하는 등 2012년까지 1만곳의 나들가게를 육성한다는 목표다. 현재 나들가게 지원신청 점포는 3300곳이다. 김동선 중기청장은 "체계적 마케팅과 정보화,물류 통합화로 중소 소매점포들이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들가게 참여를 희망하는 점포는 소상공인지원센터나 나들가게 홈페이지(www.nadle.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