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제안 거부.."이대로 가면 파산" 경고

인력감축을 놓고 노조와 대립하고 있는 쌍용차 경영진은 3일 정리해고 시행 예정일인 8일 이후 경찰에 노조가 점거 중인 평택사업장에 대한 공권력 투입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인력 구조조정안 철폐와 총고용 보장을 요구 중인 노조와 회사 측이 수일 내에 타협을 이끌어내지 않는 한 경찰력에 의한 강제퇴거라는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하게 됐다.

쌍용차 이유일.박영태 공동관리인은 이날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는 5일까지 희망퇴직 신청 기간을 연장할 것이며, 노동부에 정리해고를 신청한 지 한 달이 돼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8일 이후 "합법적 수단을 통해 퇴거명령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합법적 수단'의 의미는 공권력 요청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노조의 불법적인 공장 봉쇄 파업으로 약 2주 동안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5월에는 자동차 시장이 특수를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쌍용차는 4천대 이상의 계약물량이 미출고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어 이대로 가면 파산이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회사 측은 5월 말 기준 3천793대의 생산차질로 82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했으며, 6월에도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1천170억원의 매출 차질로 전체적으로는 1천990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유일 공동관리인은 "노조가 주장하는 인건비 담보 대출과 무급휴무는 비현실적인 것이며, 잡셰어링의 경우도 시행될 경우 임금 삭감 비율이 최대 40%에 달해 이 같은 임금 손실을 장기간 이어간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라고 노조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관리인은 "쌍용차는 9월15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수립,제출하고 향후 2,3차 관계인 집회 이후 회생계획안에 대한 채권단의 인가를 통해 생존 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이 목표는 반드시 인력구조조정을 전제로만 추진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해 인력감축의 불가피성을 재차 강조했다.

회사 측은 정리해고 규모를 최대한 줄이려는 회사의 해고회피 노력에도 불구하고 노조는 대형 컨테이너를 이용해 도장공장, 변전실, 유류고, 가스 저장소 등 핵심시설과 주요 위험시설을 불법점거하고 쇠파이프, 갈고리, LPG가스, 시너, 죽창, 화염병 등을 준비하며 회사의 퇴거 명령에 불응해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회사 측은 "현재 상황은 쌍용차 직원이 아닌 외부 좌파노동 세력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면서 "이들의 종용으로 주요 시설에 대한 폭발과 방화가 발생하고 우발적 분신이나 투신 등 인명 피해가 나온다면 사회적으로도 파장이 확대돼 돌이키기 어려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리인은 향후 쌍용차의 전략적 투자자를 모색하고 있으나 구조조정이 완료되기 전에는 쌍용차에 관심있는 어떤 투자자도 접촉을 꺼리고 있다면서 구조조정이 끝나면 투자자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영태 관리인은 퇴직한 쌍용차 근로자에 대한 재취업 보장과 관련, 경기도와 노동청을 통한 취업 알선과 함께 향후 계획한 대로 생산량이 늘어날 경우 우선으로 퇴직자들을 채용한다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박 관리인은 이어 "신차 C200은 당초 올해 11월30일 출시가 예정돼 있었으나 공장이 정상가동되지 못해 현금유동성이 확보되지 못함에 따라 올해 출시가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대주주인 중국 상하이차는 향후 회생계획안을 만든 이후 채무재조정과 감자 절차를 진행하고 나면 소액주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오는 5일 노사정 협의회가 계획돼 있으며 이 자리에서 노조를 끝까지 설득하고 협상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해 대화의 끈은 놓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서울연합뉴스) 권혁창 기자 fai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