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 영결식이 오는 29일 경복궁 흥례문 앞뜰에서 거행되고 장지는 봉하마을 뒷산으로 결정되는 등 장례절차가 확정됐다. 유명을 달리한 전직 대통령에 대해 최대한의 예우를 갖추고 국민장을 엄숙하게 치르는 것은 마땅한 일이다. 무엇보다 고인에 대한 추모와 애도가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해소하고 분열을 극복함으로써 통합을 이루는 계기가 되기를 비는 마음 간절하다.

이미 많은 외국 언론들이 고인에 대한 장례 과정을 주목하고 있다. 전국의 추모 분위기로 인해 앞으로의 정치 · 경제 관련 일정까지 불투명해진 가운데,서울에서의 영결식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고인의 서거를 둘러싼 일부의 불만이 집단행동으로 표출되고 그것이 정치 · 사회적 혼란을 부추기는 상황으로 진전될 경우 경제위기 극복에도 중대한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은 데 대한 우려다. 더구나 이 와중에 북한은 2차 핵실험의 도발을 감행하면서 한반도는 물론,동북아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나선 마당이다.

고인은 마지막 길에 남긴 유서를 통해 화해와 용서,통합을 강조했고,간소한 장례를 원했다. 그가 진정으로 바란 것도 그런 것이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도 그 뜻과는 반대로 대립과 배제,독선이 횡행할 경우 갈등만 증폭되고 우리 사회는 더 이상 희망이 없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 점에서 고인에 대한 추모, 29일의 서울 영결식과 김해 장지에 이르기까지 차분하고 경건(敬虔)한 행사가 치러져야 할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도 지금으로서는 불안한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조문마저 거부당한 실정이고,서울의 일부 분향소에서는 '이명박 탄핵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만에 하나 김해와 서울, 그리고 다시 김해로 이어지는 장례과정에서 일부 빗나간 행동이 돌출되면서 불상사가 빚어질 경우 그 부작용은 가늠하기 힘들다.

거듭 강조하지만 29일의 국민장은 고인의 유지를 되새기고 온 국민이 애도하는 의미를 되새기는 장례가 되어야 한다. 일부 정치적 목적을 가진 집단에 휘둘려서는 결코 안된다. 그것이 이번 비극을 올바르게 극복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