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 : 이상윤 ]

급변하는 21세기의 경영 환경에 대처하고 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IT(정보통신)와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야 한다.

농심은 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판매현장과 회사를 무선으로 연결,관리하는 모바일 시스템(Mobile system)을 구축했다.

판매 대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하고 거래처에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한빛은행과 제휴해 금융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영업 현장의 정보를 무선 통신망으로 관리하기 위해 SK텔레콤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농심은 전국 12만여개의 소매점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판촉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상태다.

영업현장의 판매 사원들은 전산기기 조작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받아 효율적인 매장관리가 가능한 상태다.

특히 전국에 가장 많은 영업망을 갖춘 한빛은행과 서비스 지원 및 업무 처리 제휴관계를 맺고 있다.

농심은 모든 영업사원에게 핸디 단말기,신용카드 리더기,휴대용 프린터 등을 지급해 각 판매시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들 영업사원은 판매 현장에서 무선 네트워크로 본사의 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주문처리 등 모든 영업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얼마만큼의 제품이 팔릴 수 있는지의 정보를 제공받아 거래처 점주들에게 판촉활동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판매원들은 모바일 시스템을 활용해 거래처에서 점주에게 상품을 권유하거나 부족하기 쉬운 예상 품목 등을 바로 체크할 수 있다.

또 신용카드 사용 승인을 즉시 받아 납품대금을 실시간으로 결제할 수 있다.

이와함께 무선 통신망에 의해 거래선의 판매 정보나 주문,출고 등의 내용이 실시간에 본사 및 거래처,물류센터 등에 자동으로 전달돼 고객에게 빠르고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모델로 특허 출원중인 자동집금 및 자동 대출 시스템은 거래처로부터 빠른 시간에 판매 대금을 회수할 수 있게 만들었다.

거래처들도 결제 마감일에 한빛은행으로부터 자동 대출을 받을 수 있어 계좌 잔고가 부족할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