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만세운동 기념일인 지난 1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작지만 의미 있는 독립''을 선언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오는 29일 개항하는 인천공항의 귀빈실을 국회의원 장관 재계인사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국제공항내 귀빈예우에 관한 규칙''에 정해져 있는대로 전.현직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원내교섭단체대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게 공사측의 의지였다.

사실 이날 인천공항공사측의 의지 표현은 규칙에 비춰 보면 당연한 것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용대상이 아닌 국회의원 등도 귀빈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지침을 만들어 운영해온 김포공항공단측의 행태를 올바로 한 것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공항공사측의 의지를 여론이 높이 평가했던 것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았을 뿐 아니라 공항이용과 관련한 특혜시비를 없앰으로써 공항과 일반승객이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조성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의 이같은 의연했던 태도는 지난 13일 의원들 앞에서 1백80도 바뀌고 말았다.

이날 열린 국회 건설교통위의 인천공항 현지간담회에서 민주당 이윤수 의원이 "의원들은 귀빈실을 쓸 수 없느냐"고 묻자 강동석 공항공사사장이 "인천공항 귀빈실을 김포공항과 똑같이 운영하겠다"고 꼬리를 내려버린 것이다.

강 사장은 한발 더 나아가 "(국회의원 등의 귀빈실 이용을 금지한다는) 언론보도를 읽고 나서야 알았을 뿐 공사측에서는 어떤 입장도 밝힌 바 없다"고 답했다.

여론의 박수갈채를 받았던 인천공항 귀빈실의 준법적 운영계획이 어처구니 없이 폐기되는 순간이었다.

이 간담회는 공항의 전면개항에 대한 준비 부족 여부를 따져 묻는 자리였다.

더 이상의 질문을 봉쇄하기 위해 강 사장이 ''순발력 있게'' 답변한 것인지, 아니면 실제 공항의 방침이 그랬던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어느 쪽도 바람직하지 않은 것만은 분명하다.

국회의원의 질문 한마디 때문에 모두에게 등을 돌리는 인천공항공사. 정작 재빨리 고쳐야할 것은 인천공항 개항 미비점 아닐까.

고기완 사회부 기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