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전자 채권금융기관들은 8일 열리는 채권단 회의에서 현대전자의 회사채 인수 조건을 1년 만기에 금리는 연 11.1% 수준으로 결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앞서 정부는 6일 청와대에서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 등이 참석한 경제장관간담회에서 산업은행을 통해 만기도래하는 회사채를 인수할때 인수 대상기업에 철저한 자구노력을 요구해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를 막기로 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7일 "생존 가능한 기업이 일시적인 자금난으로 쓰러지지 않도록 산업은행이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를 신속히 인수하되 해당 기업별로 강도높은 자구노력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회사채를 인수할 때 신용등급이 같은 다른 기업보다 0.4%포인트 높은 금리를 적용키로 한 것이 그 일환"이라며 "산업은행으로부터 회사채 재인수를 거부한 제일은행에는 회사채 인수 분담을 강요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산은 관계자는 "방식은 사모사채 인수지만 금리를 공모사채 수준으로 낮춘 것은 일시적인 회사채 집중만기만 넘기면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시장금리보다 2∼3%포인트 낮은 금리로 재정부담이 필요한 회사채 인수 지원을 함에 따라 특혜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시티은행이 주간사가 돼 작년말 현대전자가 신디케이티드론을 조달할 때도 금리는 연 13.5% 수준이었다"며 "이번 산은의 회사채 신속인수는 일부 부실판정 유예기업과 현대 계열사에 대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수준의 금융특혜"라고 비판했다.

산은 노조도 지난 5일 성명을 내고 "기업부실을 산은을 포함한 은행권에 전가시키는 것으로 은행권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경영진의 경과보고를 요구했다.

김인식.박민하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