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대신금고 불법대출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는 12일 김영재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의 구속을 계기로 이번주부터 금감원 고위간부를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그러나 법원이 지난 11일 김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이경자 동방금고 부회장을 통해 주식 3만주(최고가 6억원)와 현금 5억원을 받은 혐의에 대해 ''소명부족''을 이유로 기각해 수사에 차질을 빚게 됐다.

법원이 로비 부분을 인정하지 않음에 따라 금감원 로비의혹 수사가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이에따라 검찰은 금감원 로비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하기 위해 김씨와 주변인물에 대한 계좌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또 금감원 간부들에게 금품을 전달한 동방금고 유조웅 사장과 신양팩토링 오기준 사장의 신병확보 없이는 수사진전이 어렵다고 보고 이들의 귀국을 종용하고 있다.

검찰은 또 유일반도체 BW(신주인수권부사채) 저가발행과 대신금고 불법대출 감사와 관련,금감원 고위간부의 개입여부를 본격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일신창업투자는 이날 한국디지탈라인과 정현준 사장을 상대로 "지난 7월 정씨로부터 평창정보통신 주식을 11억원에 사면서 10월6일 정씨가 이 주식을 12억여원에 되사기로 계약했는데 이중 8억7천여만원만 주고 3억3천여만원을 주지않고 있다"며 3억3천여만원의 주식매매 대금을 달라는 소송을 서울지법에 냈다.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