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hanja.pe.kr

한자라면 왠지 고리타분하고 어렵다는 느낌이 든다.

이런 한자와 인터넷의 결합을 이끌어 낸 홈페이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장충고등학교 교사인 오형민씨(36)가 만든 "이야기 한자여행"이 바로 그것.

이 사이트는 한자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와 세기,절기,간지에 대한 지식,간지 활용문제와 해결책을 담고 있다.

또 고사 관련 이야기,조선조의 왕릉 고찰,동양철학의 오해와 진실,한문의 올바른 위상 정립에 대한 이야기,잘못 알고 있는 한자 이야기 등 한자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전통까지 포괄해 설명하고 있다.

이야기 한자여행에 들어가면 금주 동양명언,일일 한자성어,한문의 자리매김,한자.한문 테스트 등 각 한자.한문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한자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선 세시,절기,간지 등의 코너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공동체 사회 속에서의 여유와 전통의 가치를 일깨워 주고 있다.

고사성어 코너에서는 각 고사성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림을 덧붙여 고사성어에 깃들어 있는 삶의 지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왕릉이야기 코너에서는 조선조 왕릉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있어 역사읽기에 관한 새로운 즐거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 "소주가 술인가"라는 코너를 통해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무심하게 사용하고 있는 한자가 포함된 이야기 중에서 본래의 의미와 다르게 잘못 알고 있는 것 등 한자전반에 관한 상식을 소개하고 있다.

소주가 술인가 이외에도 치아건강이 오복인가 등의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지나가기 쉬운 한자와 관련된 일반 상식을 통해 생활 속의 여유와 더불어 잘못된 인식에 대해 일침을 가하고 있다.

동양철학의 진실 코너에서는 일반적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 동양철학의 오해,동양철학의 진실 등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어렵게 여겨졌던 동양철학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더욱 쉽게 하고 있기도 하다.

한자.한문에 관한 질문,답변 코너를 통해 궁금증에 대한 시원한 해결사 노릇을 하고 있는 것도 이 홈페이지의 큰 장점 중의 하나이다.

"한자/한문을 통한 전통문화와 우리 역사에 대한 올바른 자리매김을 하고자 합니다"라는 오형민씨의 말처럼 이야기 한자여행은 우리의 역사에 대한 지침서가 되고 21세기 한자.한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송대섭 기자 dssong@ hankyung.com

* 자료:나모인터랙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