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디지털 시대를 맞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혁명과 광고의 변화"를 주제로 광고단체연합회(회장 전응덕)가 지난 2일 개최한 "2000 서울국제 광고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가상 공간을 이용한 신개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출현에 발맞춰 기업들은 온라인 매체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이버마케팅 커뮤니케이션(딘 밀즈 미 미주리대 언론대학장)=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오는 2003년에 1백8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결과 사이버 마케팅의 중요성과 역할이 커지고 따라서 기업들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인터넷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타깃이 다른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불특정 다수를 타깃으로 하던 기존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쌍방향으로 전환해야 하고 제품 소구가 아니라 소비자에게 촛점을 둬야 한다.

특히 소비자 조사를 철저히 해야하고 소비자와 밀접한 유대관계를 맺어야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사이버마케팅 전략(김봉현 동국대 교수)=기업들은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드는데주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이 단순히 문자뿐 아니라 그래픽 이미지와 사운드,동영상등을 접해 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특히 회원수 경쟁에서 벗어나 커뮤니티 형성 등 가상 공동체를 만드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

커뮤니티 회원들의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 회원 상호간의 유대관계 및 결속력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사이트에 대한 로열티를 높여 정보 제공의 중간역이 아닌 최종 선택지가 되도록 하는게 필요하다.

<>인터넷 광고의 효과(이상경 인터넷 메트릭스 대표)=인터넷 광고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인터넷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이용자수,시장상황 및 향후 발전 전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광고효과 측정을 위해 이용자들의 IP주소,접속시간,방문횟수,체류시간,다른 페이지로의 이동 상황 등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한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