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치매 병력이 자녀의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 연구팀(1저자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오대종 교수)은 대한민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스웨덴, 그리스, 호주, 필리핀 총 8개국에 거주 중인 노인 1만7194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치매 병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치매 병력이 있으면 자녀의 치매 발병 위험이 47%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은 72%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교수팀은 치매 가족력을 조사하고 임상평가와 신경심리검사, 혈액검사, 신경학적 검사 등을 통해 응답자의 치매 여부를 진단했다. 응답자들의 평균 연령은 72.8세였고 여성의 비율은 59.2%였다.

아버지가 치매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치매 발병 위험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어머니가 치매 병력이 있는 경우 치매 위험은 51%, 알츠하이머병은 80% 높아졌다. 또 어머니의 치매 병력은 자녀 성별에 상관없이 영향을 미쳐, 여성은 68%, 남성은 100%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증가했다.

연구팀은 모계 유전인 X성염색체나 미토콘드리아 DNA 등이 알츠하이머병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파악했다.

김 교수는 “치매는 단일 유전자가 아닌 다양한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부모의 치매 병력이 반드시 자녀의 치매 발생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그럼에도 부모가 치매 병력이 있다면 금연, 절주, 식습관 개선, 기저질환 관리를 통해 치매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시카이어트리 앤 클리니컬 뉴로사이언스(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에 실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