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괴테의 ‘파우스트’는 200여 년 전에 쓰인 희곡이지만 현재에도 의미 있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200년 뒤에도 마찬가지일 거 같아요.”

연극 ‘파우스트’에서 파우스트 역할을 맡은 배우 유인촌은 21일 서울 마곡동 LG아트센터 리허설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파우스트를 두고 “우리 인간의 치열한 삶과 욕망을 현실적인 대사로 거울처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파우스트는 독일의 대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20대에서 시작해 약 60년에 걸쳐 완성했다. 인생의 회의에 빠진 파우스트 박사가 악마 메피스토와 계약을 맺고 쾌락을 찾는 이야기다. ‘악마에게 영혼을 팔아서라도…’라는 이야기의 원조가 <파우스트>다.

1996년 메피스토를 연기한 유인촌은 27년 만에 파우스트로 변신했다. 메피스토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 ‘수리남’ 등으로 유명해진 배우 박해수가 맡는다. 젊은 파우스트에는 배우 박은석, 파우스트와 사랑에 빠지는 그레첸에 배우 원진아 등이 캐스팅됐다. 이들은 연습 장면(사진)을 일부 공개했다.

박해수는 “워낙 무게감이 있는 작품인지라 (그에 상응하는) 표현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았고 메피스토를 혼자만 맡는 ‘원캐스팅’이기 때문에 연극 연습에 수개월을 매달렸다”고 말했다. 그는 “연극으로 연기를 시작한 배우로서 메피스토 역할을 간절히 하고 싶었다”고 했다.

‘파우스트’로 연극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원진아는 “지금의 연기 내공으로 배우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까 고민하던 시기에 작품을 만났다”며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 망설임 없이 출연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작품은 지난해 새로 개관한 LG아트센터에서 객석이 가장 많은 LG시그니처홀(1335석)에서 공연한다. 연출가 양정웅은 “‘파우스트’는 시공간이 워낙 많이 변하는 작품”이라며 “무대에 거대한 LED 스크린을 들여와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초현실적 공간을 표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연은 오는 31일부터 4월 29일까지.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