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히어로물 '샤잠! 신들의 분노', 최강 빌런이 된 그리스 여신…색다름과 진부함 사이
“‘샤잠! 신들의 분노’가 개봉 이후 처음 맞은 주말에 ‘시장의 분노’를 느꼈다.”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샤잠의 속편에 대해 시장이 격분할 정도의 반응을 불러왔다고 전했다. ‘샤잠! 신들의 분노’는 2019년 DC코믹스의 히어로물 ‘샤잠!’의 흥행으로 기대를 높이며 지난 17일 극장에서 개봉했다. 19일까지 사흘간 3050만달러(약 400억원)를 벌어 들이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지만 내용이 좋지 못했다. 4년 전 첫 번째 작품은 같은 기간 5350만달러(약 70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 15일 세계 최초로 개봉한 한국에서의 실적은 더욱 나쁘다. 누적 관객 수는 6만 명이다. 4년 만에 돌아온 샤잠의 귀환이 반갑긴 하지만 작품을 보고 나면 흥행 성적표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시즌1은 DC코믹스의 새로운 히어로 탄생, 다양한 차별화 요소 등으로 호평받았다. 샤잠2는 스케일이 훨씬 커지고 스토리도 풍성해졌지만 어설픈 설정과 진부한 전개로 역효과가 났다.

시즌2도 영화 초반엔 시즌1처럼 흥미롭게 전개된다. 아틀라스의 딸이자 그리스 여신인 헤스페라와 칼립소 자매는 남자 주인공 빌리와 그의 가족에게 빼앗긴 초능력을 되찾으려고 한다. 원래 히어로물 다수엔 신화적 요소가 많이 접목돼 있다. 하지만 그리스 여신을 직접 인간 세상을 무너뜨리는 최강 빌런으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색다르게 느껴진다. 시즌1에 비해 유치한 대사와 설정이 많이 줄어든 점도 긍정적이다.

그러나 스케일을 키우고 신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섞다 보니 전개가 느슨해져 버렸다. 그리스 여신 빌런이란 매력적인 캐릭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것도 아쉽다. 가장 나쁜 빌런으로 그려진 칼립소에게선 특별한 능력을 발견하기 어렵다. 상대에게 흑마술을 거는 것과 사악한 용 ‘라돈’을 타고 다니는 능력이 전부다. 지나치게 어설픈 설정도 눈에 띈다. 무시무시한 유니콘들이 갑자기 히어로들이 던져준 젤리에 조용해지고 말을 잘 듣는 장면이 나오자, 극장 곳곳에서 실소가 터져 나왔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