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도 비만의 치료법인 베리아트릭 수술(bariatric surgery)이 수명 연장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6일(현지시간)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는 미국 유타 대학 의대 테드 애덤스 영양학·통합생리학 교수 연구팀이 유타주 인구(Utah Population) 데이터베이스 중 베리아트릭 수술받은 고도 비만 성인 2만1837명, 이들과 연령, 성별, 체중 등 여러 조건을 매치시킨 배리아트릭 수술받지 않은 고도 비만 대조군 2만1837명의 자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베리아트릭 수술이란 복부 절개 없이 복강경으로 진행하는 고도 비만 수술법으로 위를 축소해 음식 섭취를 줄이는 위 밴드 수술과 소장을 짧게 해 음식 흡수를 제한하는 위 바이패스 수술 등 두 가지가 주로 시행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베리아트릭 그룹은 △루와이 위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 △위 소매 절제술(sleeve gastrectomy) △조절형 위 밴드 수술(adjustable gastric banding) △담도 췌장 우회술(biliopancreatic diversion with duodenal switch) 등 4가지 베리아트릭 수술 중 한 가지를 받았다.

연구팀은 성별, 수술 종류, 수술받았을 때의 연령 등 데이터의 예측 모형을 계층화시켜 수술받은 후 최장 40년까지 추적했다.

그 결과 배리아트릭 수술 그룹은 남녀 모두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베리아트릭 수술받지 않은 비만 대조군보다 1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심장병 위험은 29%, 암 사망 위험은 43%, 당뇨병 위험은 72% 대조군보다 낮았다.

반면, 부정적 측면도 확인됐다. 베리아트릭 수술 그룹은 만성 간(肝) 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대조군보다 83%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연구팀은 "베리아트릭 수술 후 체중이 크게 줄면서 알코올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메커니즘에 변화가 나타났기 때문"으로 추측했다.

베리아트릭 수술 그룹은 또 자살 위험도 대조군보다 2.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 위험은 주로 18~34세 연령층에서 두드러졌다.

연구팀은 "젊은 연령층은 베리아트릭 수술에 앞서 정신건강에 문제가 없는지를 살펴보고 수술 후에도 추적 관찰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비만 학회(Obesity Society) 학술지 '비만(Obesit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