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천 산책로의 야생 너구리 / 사진=한경DB
양재천 산책로의 야생 너구리 / 사진=한경DB
'어랏, 저 네모난 블록들은 뭐지?'

서울 등지에서 등산을 하거나 하천에서 산책을 할 때 사진 속 네모난 형체를 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호기심에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너구리를 타깃으로 한 광견병 예방약이기 때문입니다.

17일 서울시는 인수공통감염병인 광견병 확산을 막고자 다음 달 28일까지 야생동물 미끼 예방약 3만2000여 개를 북한산과 양재천변 등 주요 산·하천 주변에 살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올 가을에는 산·하천 뿐만 아니라 도심 공원에도 예방약이 뿌려질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너구리가 국내 광견병은 주로 너구리 등 야생동물을 통해 전파되고 있다"면서 "너구리 서식지에 예방약을 살포하는 것이 확산 방지에 매우 효과적인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시가 북한산과 양재천변 등에 살포한 광견병 예방약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북한산과 양재천변 등에 살포한 광견병 예방약 /사진=연합뉴스
광견병 예방약은 갈색 사각 덩어리 형태입니다. 약에 닭고기와 어분을 뭉쳐 네모나게 굳혀 만들었습니다. 동물이 먹으면 백신이 잇몸으로 흡수되면서 광견병 예방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살포 지역에는 현수막과 안내문을 설치하고 30일이 지나면 남은 예방약을 수거할 예정입니다.

산행을 하다가 약을 목격해도 만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예방약에 사람의 체취가 남아 있으면 야생동물이 먹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나가던 반려동물이 먹어도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방약은 60여 종의 동물실험 결과 안전성이 입증된 약품으로 만들어져 개나 고양이가 섭취해도 크게 유해하지 않습니다. 다만 서울시는 반려동물에겐 광견병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야생동물 단계부터 인수공통감염병인 광견병을 원천 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가을철 산행 또는 산책을 할 때 약을 만지지 않도록 하고 야생동물과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멍냥시대의 작은코너 [멍냥꽁냥]은 반려동물과 관련된 소소한 꿀팁, 쏟아져 나오는 모든 멍냥뉴스를 다룹니다.
김성희 기자 sung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