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관계부처와 1차 검토회의
정부, 태풍피해 포항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논의 착수
정부가 포항을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관계부처 협의에 본격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오전 기획재정부, 행정안정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경북도, 포항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 관련 1차 검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은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 산업의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범정부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제도로, 산업위기대응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된다.

심의위원장은 산업부 장관이 맡는다.

포항은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신청한 첫 사례다.

경북도는 이달 초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포스코, 현대제철, 포항철강산업단지 등 주력 산업인 철강 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자 산업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신청한 바 있다.

경북도는 포스코 협력사 등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피해기업 금융 지원과 긴급 인프라 복구, 근로자 근무 환경 개선, 기술·품질 고도화를 위한 시설·장비 구축, 연구개발(R&D) 등 27개 지원 사업(총 1조4천억원 규모)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포항 철강업계의 피해 상황을 공유하는 한편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필요성과 지원 내용에 대해 소관 부처별로 검토를 진행했다.

산업부는 관계 부처 및 전문가와 함께 28일 예정된 현장 실사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산업위기대응심의위를 열어 지정 여부와 지원 내용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