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은 한국 현대사에 그대로 적용된다. 누구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까닭에 삼국시대 조선시대보다 멀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등잔 밑 어둠’을 조금이나마 밝혀줄 책이 여럿 나왔다.

[책마을] 그늘 밑 현대사, 제대로 밝혀줄 책
《5공 남산의 부장들 1·2》(김충식 지음, 블루엘리펀드)는 제5공화국이라고 일컫는 전두환 시대(1980~1988년)에 국가안전기획부장을 지낸 5인의 이야기를 다룬다. 30년 전 출간돼 2020년 영화로도 제작된 《남산의 부장들》의 후속이다.

1980년 12·12 군사반란으로 ‘수사 권력’을 장악한 전두환 노태우 황영시 등은 정승화 계엄사령관(육군참모총장)이 박정희를 암살한 김재규와 공모(내란 방조)했다고 몰아세우며 군권을 장악했다. 이어 전두환은 중앙정보부장을 겸직해 정보 조직까지 손에 넣었다.

전두환의 중앙정보부장 임기는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에 불과했지만 그사이 김대중 체포, 광주민주화운동 진압, 정치인 숙청 등 거친 작업을 주도하며 5공의 기틀을 닦았다. 이후 국가안전기획부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밀수·암살만 빼고 1970년대 중앙정보부를 그대로 답습했다. 1985년 안기부장이 된 장세동은 부천경찰서 성고문, 정치 깡패를 고용한 신민당 창당 방해, 수지 김 간첩 조작, 박종철 고문치사 등 각종 무리수를 연발하며 5공의 몰락을 불러왔다.

[책마을] 그늘 밑 현대사, 제대로 밝혀줄 책
《한국 경제의 설계자들》(정진아 지음, 역사비평사)은 박정희 이전 시대인 1945년부터 1960년까지의 경제 정책을 살핀다. 신생 독립국 한국이 경제의 기틀을 다진 시기다. 건국대 교수인 저자는 자유 경제와 국가 주도 산업화 정책의 뿌리를 이승만 정권에서 찾는다.

정부 수립 후 경제 정책을 놓고 자본주의 경제계획론과 자유경제론으로 세력이 갈렸다. 조봉암 이순탁 등은 생산계획 물동계획 물가계획을 통해 국가가 전 산업 분야를 통제하고 균등 경제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비해 임영신 김도연 등 자유경제론자들은 상공업은 자본가에게 맡기고, 국가는 물동계획 자금계획으로 이들을 지원하는 자유주의적 자본주의를 추구했다.

승기를 잡은 것은 자유경제론자들이었다. 6·25전쟁 후 백두진을 수장으로 하는 재건기획팀은 “미국 중심의 세계 자본주의 질서에 적극 편입해 원조를 받는 것이 경제 부흥의 지름길”이라고 봤다. 6·25전쟁 전만 해도 지식인들 사이에선 미국에 종속될 것이란 경계감이 컸다. 전쟁 뒤 미국의 경제적 지원은 한국 경제를 재건할 유일한 방안으로 간주됐다.

1956년부터는 장기 개발계획 수립에 나서 산업개발위원회가 1960년 4월 경제개발 3개년 계획을 국무회의에 제출했다. 핵심은 중화학공업 육성이었다. 곧이어 발생한 4·19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은 무너졌지만 이는 박정희 정권의 경제개발 계획으로 계승돼 한국의 국가 발전을 이끌었다.

[책마을] 그늘 밑 현대사, 제대로 밝혀줄 책
《키워드 한국 현대사 기행 1》(손호철 지음, 이매진)은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인 저자가 한국 현대사의 현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쓴 글과 사진을 담았다. 먼저 나온 1권은 제주 호남 영남, 여름에 나올 2권은 충청 강원 경기 서울을 다룬다.

제주 4·3사건, 동학농민운동, 광주민주화운동의 현장을 돌던 저자는 여수공항 옆에 있는 손양원목사순교기념관 앞에서 발길을 멈춘다. 아버지에 앞서 순교한 두 아들을 기리는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둘은 여수·순천 사건 때 좌익 학생들이 연 인민재판에서 ‘친미 예수쟁이’라는 이유로 총살당했다. 영광 바닷가 염산제일교회 앞에도 이와 비슷한 ‘77인 순교기념비’가 있다. 저자는 “좌익이든 우익이든 학살은 학살”이라며 “목적이 옳다면 수단도 옳아야 한다”고 감상을 전한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