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칼럼니스트 황교익 /사진=한경DB
맛칼럼니스트 황교익 /사진=한경DB
국내산 닭은 크기가 작아 맛이 없다는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의 주장에 대한양계협회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황씨가 "신발도 튀기면 맛있다"며 자신의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황교익은 25일 페이스북에 "튀기면 뭐든 튀김 맛이 난다. 바삭함과 기름내의 이중주는 정말 황홀하다. 그러니 튀김에는 재료의 질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말이 '신발도 튀기면 맛있어요'다"고 적었다.

그는 "튀김에서는 큰 닭과 작은 닭이라는 재료의 맛 차이가 의미 없다는 주장을 본다. 그럴 수도 있다. 신발도 튀기면 맛있는데 작아도 닭을 튀겼으니 맛이 나지 않겠냐"면서 "우리는 늘 1.5kg짜리 작은 닭으로 튀겨서 먹으니 3kg 내외의 큰 닭을 튀겼을 때의 맛을 잘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큰 닭 치킨의 맛을 표현한 것이라며 "커다란 치킨 조각을 두손으로 들고 최대한 입을 벌려서 한 가득 베어물었을 때 육즙이 입가로 넘쳐흐르고 은근한 단맛의 닭고기 향이 목구멍 저 안쪽으로 훅 치고 들어와 눈물이 찔끔 나게 하는 맛"이라고 했다.

오래 전부터 황교익은 한국 치킨은 닭이 작아 맛이 없다는 주장을 해오고 있다. 외국에서는 3kg 내외로 닭을 키우는 반면, 한국은 도축을 일찍 해 1.5kg 소형 닭으로 치킨을 만든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에 대한양계협회는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 치킨에 대한 온갖 비방으로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며 "개인적 견해를 사실인 양 퍼뜨려 혼선을 빚게 한 소비자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황 씨가 작은 닭이 맛없다고 비아냥거리는데 (해당 크기는) 소비자가 원하는 크기다. 대한민국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한 1.5kg 닭은 영원히 이어진다"고 반박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