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는 개천절(10월 3일), 한글날(10월 9일) 등 2주 연속 연휴를 맞게 된 데 대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협조를 재차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중이 40%에 육박하며 비수도권 확산세까지 덩달아 커지고 있다"며 "이동과 모임을 자제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방역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연휴가 시작되기 전 최대한 감염의 고리를 끊어내자는 각오로 이번 주 방역 관리에 힘쓸 계획"이라고 전했다.

가을 행락철을 앞두고 예정된 지역 축제·행사의 재검토도 요청했다. 김 총리는 "지자체는 엄중한 방역상황을 감안해 불요불급한 축제·행사는 재검토하고 불가피하게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별도의 방역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밝혔다.

또 "최근 확진자의 16.2%가 국내 체류 외국인"이라며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은 외국인 밀집 거주지와 사업장을 중심으로 진단검사를 더욱 확대하고 신분이 불안한 미등록 외국인이 검사·접종에 참여할 수 있게끔 안내와 홍보에 신경써 달라"고 주문했다.

전일 소상공인·자영업자들과 간담회에서 나온 이들의 방역 완화 요구에 대해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회복은 우리가 꼭 가야 할 길이지만 높은 예방 접종률로 감염위험이 급감하고 의료체계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확산세가 통제돼야만 그 여정이 순탄할 수 있을 것이다"고 했다.

신민경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