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 대지진 때 원전 사고를 일으킨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나미에에서 촬영한 사진. /연합뉴스
동일본 대지진 때 원전 사고를 일으킨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나미에에서 촬영한 사진. /연합뉴스
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원자력 발전소 사고에서 나온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하기로 결정해 국제적인 논란을 빚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이같은 행위에 동의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성명에서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긴밀히 협조해 방사능 감시, 복원, 폐기물 처리, 원전 폐로 등을 포함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후속 처리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지지한 것이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은 일본 정부가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된 처리수 관리와 관련해 여러 결정을 검토한 것을 안다"며 "특수하고 어려운 이 상황에서 일본은 여러 선택과 효과를 따져보고 투명하게 결정했으며 국제적으로 수용된 핵 안전 기준에 따른 접근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 부처 차관 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일본의 오염수 방출 방침에 대한 정부 입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이번 결정에 대해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강한 우려를 표할 것으로 보인다.

안혜원 기자 anhw@hankyung.com